한국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 오픈
2022/05/25 14:36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아시아 최대 규모의 테스트 트랙 오픈

1.jpg

[카앤스포츠=방영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5월 25일 ‘한국타이어 프레스 데이 2022(Hankook Press Day 2022)’를 개최하고, 아시아 최대 규모 테스트 트랙(Proving Ground)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 오픈을 알렸다.

 

충청남도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테크노링에서 진행된 ‘한국타이어 프레스 데이 2022’에는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 이수일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사장, 안종선 한국앤컴퍼니 경영총괄 사장, 박종호 한국타이어 경영지원총괄 사장,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테크노링의 의미와 한국타이어 글로벌 중장기 혁신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한국테크노링은 축구장 약 125개 크기의 부지면적 126만㎡(38만 평), 총 13개의 다양한 트랙을 갖춘 아시아 최대 규모, 최장 테스트 노면을 보유한 테스트 트랙이다. 최고 속도 250km/h 이상의 고속 주행 테스트가 가능하며 전기차, 슈퍼카용 타이어처럼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필요한 타이어 성능 테스트가 이뤄진다. 또한, 트럭과 버스 등 모든 차량들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오피스동, 타이어 워크숍, 전기차 충전소 시설을 완비한 최첨단 하이테크 R&D 시설을 자랑한다.

 

2.jpg

타이어는 주행 중 지면과 맞닿는 유일한 제품으로 자동차의 퍼포먼스, 안전, 연비, 승차감 등 다양한 성능을 구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도로와 극한의 환경에서 체계적인 실차 테스트는 글로벌 Top Tier 기업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다.

 

이번 한국테크노링 준공을 통해 글로벌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의 중장기 전략 및 혁신 상품 기획, 하이테크 기술력의 메카인 중앙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의 타이어 원천기술 개발, 글로벌 8개의 생산기지, 그리고 최종 테스트베드인 ‘한국테크노링’까지 더해져 혁신 시너지를 완성할 최상의 R&D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3.jpg

한국타이어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R&D 인프라를 통해 미래 오토모티브 산업을 이끌어 나갈 최첨단 기술 혁신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테크노링은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의 엄격하고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전기차, 자율주행 등 미래 오토모티브 산업을 선점할 수 있는 최첨단 테스트 센터로써 역할을 수행하며, 한국타이어가 혁신을 실현하는 대표 장소로 거듭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실차 테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고, AI를 활용한 가상 최적화 기술(Virtual Optimization Technology)을 개발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실현에 앞장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7.1m 높이의 컨트롤 타워에서는 최첨단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모든 기상 조건을 고려한 관리가 진행되며 노면, 기후 등의 주요 테스트 데이터를 축적하게 된다.

 

향후에는 가장 혹독한 환경에서 타이어와 차량의 반응을 다방면으로 테스트하여 데이터화 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원천기술과 미래 모빌리티 연구에 응용하는 혁신 기술까지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한국타이어는 한국테크노링의 최첨단 인프라를 활용하여 드라이빙 컬쳐 확립과 함께 여러 모빌리티 기업 및 학계, 기관, 스타트업과의 협업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R&D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글로벌 Top Tier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

- 설립: 2022년 5월

- 위치: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양잠리

- 규모: 총 13개 테스트 트랙 및 오피스동, 컨트롤 타워, 타이어 워크샵, 전기차 충전소 등

- 면적: 부지면적 126만㎡(약 38만평)

 

111.png


[①고속주회로_High Speed Oval]

한국테크노링의 시그니처 코스라 불리며 총 길이 4.6km, 4차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고 속도 250km/h의 고속 주행 테스트가 가능하며, 경사로 부분의 기울어진 각도인 뱅크각은 38.87도에 달한다.


[②Vehicle Dynamics Area / 원선회로_Skid Pad]

슬라럼, 차선 변경, 원선회 등 타이어의 조종 안정성 및 한계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트랙이다. 최고 속도 200km/h까지 테스트가 가능하다.


[③마른 노면 핸들링_Dry Handling Circuit]

마른 노면에서 조종 안정성을 테스트하는 트랙이며, 총 길이 3.4km, 16개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직선 구간 최대 길이는 670m, 최고 속도 190km/h에서 테스트가 가능하다.


[④젖은 노면 핸들링_Wet Handling Circuit / ⑤수막곡선로_ Hydroplaning Curve]

젖은 노면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하는 트랙으로 총 길이 1.6km, 11개의 다양한 코너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고 속도 128km/h까지 주행 할 수 있다. 수막곡선로의 경우 1~10mm까지 수심 조절이 가능하다.


[⑥승차감 시험로_Ride]

총 길이 970m, 4개 차로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합 국도, 아스팔트, 벽돌로 등 15가지의 특수노면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노면에서의 승차감 테스트가 진행되는 트랙이다


[⑦제동시험로_Braking]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이 각각 4개 차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 다양한 노면으로 만들어졌다. 마른 노면의 경우 최고 속도 150km/h에서 테스트가 가능하다.

 

[⑧수막직선로_Hydroplaning Straight]

총 길이 150m의 트랙으로 1~10mm까지 수심을 조절하여 수막현상 테스트를 진행한다. 타이어의 배수 성능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


[⑨통과소음시험로_Pass By Noise]

총 길이 920m의 소음 테스트와 완성차 제조사 및 ISO 국제 인증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인증 노면으로 구성된 트랙이다.


[⑩소음시험로_Noise Vibration Harshness]

소음 시험 계측 테스트를 위한 트랙으로 총 길이 700m, 5개 차선에 다양한 아스팔트와 강철 격차판(concrete trench) 등 7개의 노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⑪일반도로_General Road]  

총 길이 5km의 일반도로는 각 트랙을 연결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험 노면으로 구성되어있다. 승차감 등 타이어의 종합 성능 테스트를 수행한다.


[⑫장애물로_Off Road]

장애물로는 물웅덩이, 언덕 바위 등의 각종 장애물로 구성되어 있어 오프로드(Off Road) 성능 테스트를 수행한다.


[⑬Chip-Cut Road]

총 길이 1.4km, 타이어의 내구성능 테스트를 위한 트랙이다. 일반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Chip-Cut 상황에서의 테스트가 가능하다.

 

[ 방영재 tatou@naver.com ]
방영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carnsports@naver.com
자동차 관련 모든 뉴스가 있는 곳 - 카앤스포츠(www.carnsports.com) - copyright ⓒ 자동차 관련 모든 뉴스가 있는 곳 - 카앤스포츠.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댓글달기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 제호 : 카앤스포츠 |  사업자명 : 카앤 
    주소/전화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현암로 54길 / 070-7787-8887 / 010-8875-7101(방영재)
    사업자등록번호 : 142-09-24518 | 설립일 : 2014년 05월 01일
    등록번호 : 경기, 아52429 | 등록일 : 2019년 12월 18일  
    대표이사/발행인 : 김연수  | 편집인 : 방영재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수 | 기사배열책임자: 방영재
    E-메일 : carnsports@naver.com | tatou@naver.com
    Copyright ⓒ 2022 carnsports.com All right reserved.
    카앤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제 및 복사배포를 금지합니다.

    카앤스포츠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2010.2.1 시행) 제 39조에 의거하여 기사배열의 기본방침과 기사배열 책임자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카앤스포츠의 기사배열 기본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외 모터스포츠, 자동차 관련 뉴스 및 레저스포츠의 주요 뉴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상업성의 단순 홍보, 선정적이거나 사행심을 조장하는 기사를 다루지 않겠습니다.
    * 정보선택과 제공에서 이해관계가 얽히 정치적, 상업적 압력에 흔들리지 않겠습니다.
    * 개인의 인격과 명예,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겠습니다.
    자동차 관련 모든 뉴스가 있는 곳 - 카앤스포츠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